국가 균형발전 역행 서울 설치 반대
고통 감내한 지역민과 상생협력 촉구

 

(포항=제해철 기자) 포항시를 비롯한 경북도와 국회의원, 경북도·포항시의회는 시대적 흐름인 국가 균형발전에 역행하는 포스코의 지주회사 서울 설치를 한목소리로 반대하며 지역민과의 상생을 위한 구체적 방안과 대책 마련을 강력하게 촉구하고 나섰다.

포항시와 경상북도, 포항시의회, 경상북도의회, 김정재․김병욱 국회의원은 27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포스코 지주회사 전환에 따른 공동성명서’를 발표했다.

이강덕 시장과 이철우 도지사, 정해종 시의회 의장, 고우현 도의회 의장, 김정재․김병욱 국회의원은 성명서를 통해 지역균형발전에 역행하는 ‘포스코 지주회사 서울 설치’를 반대한다고 밝혔다.

공동성명서를 통해 “포스코에서 추진 중인 지주회사 전환과정에서 지역민과의 상생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과 대책들을 충분히 담아내 상세히 밝혀라”면서, “특히, 50여 년간 환경문제와 여러 어려움을 감내해온 지역민과 함께 경상북도 포항에서 성장한 포스코그룹의 지주회사인 ‘포스코홀딩스 본사’와 ‘미래기술연구원’을 수도권이 아닌 지방에 설치하라”고 강력하게 촉구했다.

이어 “포스코의 미래 동반성장에 대해 국민들이 신뢰하고, 지역민들의 걱정을 해소할 수 있도록 지방정부, 지역민과 머리를 맞댈 수 있는 소통의 장을 마련하라”며, “만약, 포스코 지주회사 전환이 지역 균형발전의 국가적 대원칙에 역행하는 방향으로 진행된다면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강덕 시장은 “수도권 집중화가 심각한 국가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상황에서, 지역균형 발전을 위해 수도권의 기업들이 지방으로 옮겨와야 하는데 오히려 포스코 지주회사를 서울에 설치하고, 미래기술연구원을 수도권에 두는 것은 역행하는 것이다”라고 강조하며, “포항시민과 함께 해온 포스코가 국가와 국민 앞에서 모두가 신뢰할 수 있는 대책을 밝혀주기를 촉구한다”라고 밝혔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포스코가 지주회사 본사를 수도권에 두려는 것은 경북으로서는 팔이 하나 잘려나가는 고통이자 국가와 지방이 모두 공멸하는 시대 역행적 발상”이라며 “포스코는 경북의 동반자로서 지주회사는 반드시 경북에 둬야 한다”라고 말했다.

김정재 국회의원은 “포스코는 진정성 있는 소통을 통해 포스코의 지주사 전환이 포항 역사에 발전과 성공의 발자취로 기록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며, “이것만이 포스코가 반세기 동안 포스코 발전을 위해 흘려온 포항시민의 피와 땀에 대한 최소한의 도리일 것이다”고 말했다.

김병욱 국회의원은 “포항시민들은 지난 50년 동안 여러 환경문제를 감내하며 포스코의 경쟁력을 높이고 글로벌 기업으로의 성장을 도왔다”며, “궂은 일은 포항에서 하고, 성과는 수도권에서 누리겠다는 이기적인 행동인 포스코 지주회사의 수도권 이전을 반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성명서를 통해 지방도시는 붕괴 직전이고, 수도권은 인구과밀로 교통 혼잡과 부동산값 폭등, 출산율 저하 등 사회적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어, 수도권 집중은 우려를 넘어 절망적인 상황이며, 지방소멸과 국가경쟁력 하락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수도권 집중이 불러오는 폐해와 지역 균형발전의 당위성을 설명했다.

이어 이러한 절체절명의 위기 상황에서 4차 산업 혁명시대의 글로벌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포스코의 혁신과 노력은 당연히 박수받아야 하나, 포스코 지주회사를 서울에 설치해 시대의 대세인 지역균형 발전에 역행한다면 이를 명백하게 반대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밝혔다.

지방이 살아야 나라도 살고, 나라가 있어야 기업도 있듯이, 기업도 균형발전이라는 시대적 소명을 무겁게 받아들이고, 국가와 국민 앞에서 사회적 책임을 다해가야 하며, 이를 외면한다면 모두가 공멸(共滅)의 길로 접어들 수 밖에 없다고 깊은 우려를 표명했다.

이제 수도권 시대를 넘어 지방시대를 열어가야 하며, 정부는 물론 정치권, 정·재계, 학계, 시민단체 모두가 함께 실천해야 하며, 국민기업인 포스코가 제철보국의 창사이념을 되새겨 함께하는 것은 시대적 소명이라고 각성을 촉구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