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발전 위해 봉사와 소통의 장 등 노력
2050탄소중립 선언 등 미래 도약 이끌어

(광명=오재호 기자) 대한민국의 경제와 정치, 부동산, 신뢰 등의 파괴로 국민들의 가슴을 쓸어 내리는 성남시도시공사의 소식이 전국을 강타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묵묵히 광명시민과 지역발전을 위해 사랑의 봉사활동과 소통의 장 등을 위해 노력하는 광명도시공사를 만나본다.

지난 2015년 9월 설립된 광명도시공사(전 광명시설관리공단)는 공공시설물의 효율적인 관리·운영과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광명시민과 함께 광명발전에 발맞춰 오고 있다.

이 같이 성실하고 부지런하며 결단력 있는 추진력으로 시민들로부터 신뢰받는 공기업으로 성장한 공사는 2050을 목표로 탄소중립 선언하는 등 광명시의 도약을 이끌어 내고 있다.

공사 본부

◇ 풍요로운 시민의 삶을 지향하는 광명도시공사

광명도시공사의 자랑은 지방공기업으로서의 책무인 사회공헌활동에 몸을 아끼지 않는다는 것이다.

여기에 노·사가 하나 되어 지역사회의 그늘진 곳에 등불을 비추고 소외계층 돌보기를 정기적으로 전개하여 주위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

더욱이 임직원으로 구성된 나눔벗봉사단을 중심으로 사각지대를 찾아가는 플로킹, 코로나19극복을 위한 방역, 사랑의 헌혈 등으로 주위의 칭찬이 자자하다.

또한 코로나19 확산에 대비, 전 직원이 참여한 공공시설물 방역봉사와, 사회적 약자 지원 도시락 배달, 비누를 직접 만들어 제공하는 손씻기 캠페인을 이어가고 있다.

특히 광명동굴사업부의 사내포상금과 직원 모금으로 코로나19로 힘든 지역 소상공인과 취약계층에게 전달한 연말 사랑 나눔은 지역 봉사단체의 귀감이 되고 있다.

더욱이 공사 주차관리팀도 가정과 회사에서 사용하지 않는 물건을 기부하는 아름다운 기부캠페인을 전개, 사회적 가치 실현의 선두 주자로 평가를 받고 있다.

고객모니터링단

◇ 시민의 작은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있다.

시민들에게 다가가는 공사가 되기 위해 시민의 작은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고객모니터링단을 365일 가동하여 시민과의 소통의 장을 펼치고 있다.

공사는 모니터링단과 정기적인 회의를 통해 시민의 목소리를 경청하여 이를 업무에 적극 반영하는 업무행정을 왕성하게 펼치고 있다.

또 시민과의 소통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각 사업장 소식을 실시간(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소셜미디어(SNS))으로 전달하고 있다.

나눔벗봉사단 발대식

◇ 광명의 미래를 위해 도약하는 광명도시공사.

광명도시공사는 2017년 공단에서 공사로 조직을 변경하여 변화와 혁신통한 신뢰받는 공기업을 기조로 새롭게 출범했다.

공사로 전환 이후 각 전문분야별 유능한 인재를 선발하고 강도 높은 교육과 훈련을 통해 공사의 업무역량을 크게 발전시켰다.

임직원들은 시민편의 우선, 고객봉사, 친절 마인드로 무장하고 각고의 헌신과 노력으로 안정적인 사업장 운영·관리, 개발사업 추진 등을 성실하게 시행하고 있다.

또한 시민의 편의와 공공의 이익 증진을 위해 각 부서의 2021년 적극행정 사례 발굴 적극행정·혁신성과 우수사례 경진대회를 개최하는 등 시민을 우선하는 적극행정에 앞장서고 있다. 

더불어 시민, 노사와 함께 하는 ESG경영 선포와 전문 교육을 통한 ESG경영에 대한 인식은 등은 지속가능한 발전의 체계적인 발판을 마련했다.

특히 상생협력을 토대로 신뢰받는 공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 코로나19 관련 일상회복 정상화 추진위원회를 구성, 수익증대, 사회적 가치 실현에 앞장서고 있다.

ESG선포식

◇ 주민참여 예산제와 각조 자문위원회 운영 주목

공사는 시민과의 공감대 형성 및 시민 참여를 통한 사회·정부 혁신과제를 발굴하기 위해 주민참여 예산제를 운영한다.

또한 경영자문위원회, 사회적가치 실현 자문위원회, 안전보건위원회 등을 운영하여 공사 경영 및 시민의 삶의 질 개선을 목표로 열린 혁신을 선도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경제적 부담을 해소키 위해 광명시와 협의를 통해 공영주차장 이용요금 50% 감면, 선결제·선구매를 실시하는 등 지역사회 문제 해결에 적극 참여하고 있다.

이같이 외적으로는 혁신을, 내부적으로는 상생의 협력관계와 문화 혁신을 통해 시민들에게 다가가는 더 큰 가치 제공에 총력을 다 하고 있다.

여기에 지역내 일자리 창출을 위해 무기직·기간제를 적극 채용하고 내부직원이면서 고객이 될 수 있는 직원들의 근무여건을 과감하게 개선했다.

현장근로자들의 건강을 위해 근무시간을 효율적으로 조정하고 근무에 필요한 각종 용품 등의 제공과 이들의 고충을 듣기 위해 주기적으로 소통의 시간을 갖고 있다.

이 외에도, 육아휴직 장려, 연차촉진, 유연근무제 실시 등 일과 가정의 양립 및 일하는 방식 등을 과감하게 개선하고 있다.

또한 젊은 실무자들로 구성된 주니어보드를 출범하여 이들의 목소리를 공사 운영에 반영, 기존의 수직적 문화를 타파하고 소통과 협력체계를 강화하고 있다.

사회공헌-아름다운 기부

◇ 다가오는 2022년도 진행하는 사업 계획

광명도시공사 공사전환 이후 첫 개발 사업은 광명문화복합단지 도시개발과 광명소하지구 공공시설부지 복합개발이다.

도시개발사업은 민간사업자 공모를 통해 2019년 12월 NH투자증권 컨소시엄과 사업협약을 체결하고 민관합동 광명문화복합단지피에프브이(PFV)를 설립하여 추진중이다.

이 사업이 성공적으로 완공된다면 광명‧시흥 특별관리지역의 침체된 지역경제의 조기 활성화와 광명동굴, 광명시흥 테크노밸리와 기능적으로 연계된 문화복합단지가 조성된다.

따라서 이곳은 경기도 서부지역의 거점도시조성에 축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공영주차장 부지를 활용하여 입주자 맞춤형 공공임대주택을 공급하고 사회초년생 성장 지원과 안정된 정주환경을 제공하는 광명소하지구 공공시설부지 복합개발사업이 추진된다.

광명도시공사가 주도하는 이 사업은 공공주택에 대한 공공주택건축의 변화를 선도하기 위해 국토부 주최 ‘2021년 대한민국 공공주택 설계공모대전’ 에 참여하여 최종 당선작을 선정했다.

이곳 역시 단순한 공공주택의 모습에서 벗어나 광명시의 새로운 랜드마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사회공헌-주민들과 함께하는 광명동굴 대청소

◇ 세계가 놀란 폐광의 기적을 이룬 광명동굴

광명동굴은 2011년 광명시가 매입하여 개발, 2015년 4월 유료화 전환, 올 12월 현재 누적 관광객 약 700만 명을 돌파했다.

이로 인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어 일자리도 500개를 창출하는 등 광명시 발전의 보루가 되고 있다.

더욱이 광명시와 관광 및 지역경제활성화 업무협약을 맺은 시 ·군의 와인 판매뿐만 아니라 농 ·특산물을 판매할 수 있는 도농상생을 위한 장터를 상시 운영하고 있다.

광명동굴은 일제강점기 징용과 수탈의 목적으로 개발하여 지금은 근대화ㆍ산업화의 흔적을 고스란히 간직한 산업유산으로 주목받고 있다.

현재는 광명의 역사ㆍ문화 관광명소로 탈바꿈시켜 문화적 가치가 결합된 대한민국 최고의 동굴테마파크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광명골프연습장은 비거리 200야드에 총 78개 타석과 함께 다양한 부대 시설을 갖추고 있다.

년간 이용 연습장 이용객이 약 22만 명으로 광명시민들의 체육시설의 장으로 주목을 받고 티니스장, 야구장, 국민체육센터, 다목적운동장, 족구장, 국궁장도 시민의 사랑을 있다.

여기에 사업성과 관련된 공영주차장, 종량제봉투, 메모리얼파크, 공영주차장도 도덕산캠핑장,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도 .함께 관리하고 있다.

박충서

광명시민만 바라보며 혁신과 혁신을 외치는 광명시도시공사 박충서 본부장 

박 본부장(사장 권한대행)이 올 2021년 한해를 보내면서 주변의 관계자들에게 감사의 말을 전달하고 2022년도 새해의 계획을 상세하게 밝혔다.
광명시 유일의 공기업인 광명도시공사가 성장한 원동력은 광명시민과 임원 및 직원들의 관심과 노력으로 이루어낸 성과 입니다.
지난 3년 전 경영평가 전국 꼴찌에서 올 해 우수공기업으로 선정 된것은 직원들의 각고의 노력과 광명시민들의 아낌 없는 성원과 관심의 상징입니다.
새해 광명도시공사는 광명시민들의 주거‧문화복지 편의 증진을 위해 광명문화복합단지 도시개발 및 광명소하지구 공공시설부지 사업을 야심차게 준비하고 있습다.
광명문화복합단지 도시개발사업은 자연‧놀이‧커뮤니티를 다양하게 테마가 살아있는 수도권 랜드마크로 조성하여 볼거리와 먹거리, 지역경제발전의 축이되 는 광명의 명소로 만들겠습니다.
이곳을 광명동굴과 연계, 자연지형을 복합공간으로 복원하여 공공서비스 제공 및 문화행사를 위한 공간제공, 시민을 위한 새로운 공간으로 창출하겠습니다.
특히 광명소하지구 공공시설부지 복합개발사업은 건축물 내 창업지원시설을 유치하고 임대주택으로 공급하여 청년층의 창업 기회 제공과 주거 안정을 도모하겠습니다.
또한 현재 운영 중인 공영주차장을 지하화 하여 입주민과 지역주민들이 함께 만족할 수 있는 복합건축물 건설에 총력을 다 하겠습니다.
앞으로도 광명도시공사는 광명시의 발전과 광명시민의 보다 나은 삶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광명시민 여러분의 많은 성원과 협조를 당부드립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