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여태동 기자) 대구 북구청(청장 배광식)은 3개 종합사회복지관의 비문해‧저학년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운영 중인 2021년도 ‘성인문해교육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디지털 리터러시「찾아가는 키오스크 체험 특강」을 진행하였다.

이번 특강은 11월 30일 산격종합사회복지관을 시작으로 가정‧선린종합사회복지관 총 3개소 35명의 어르신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최근 코로나19로 비대면 거래가 사회 전반으로 확산되고 있지만 키오스크에 익숙하지 않은 고령 소비자들은 이를 활용하는 데 큰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이 비대면 거래 경험이 있는 고령소비자 245명을 대상으로 키오스크 이용 중 불편한 점을 조사한 결과, 절반 이상(51.4%)이 ‘복잡한 단계’로 어렵고, ‘오래 걸리면 뒷사람 눈치가 보여 불편’(49%) 하다고 답했다.

이번 특강은 참여한 어르신 전원이 체험용 키오스크로 패스트푸드·카페 주문, 기차표 예매, 병원 접수 및 수납, 무인민원발급기 등 실생활에서 자주 접하는 상황들을 자유롭게 체험해 보고 익히는 시간이 되었다.  

배광식 북구청장은 “급변하는 사회에서 어르신들의 디지털 사회 입문에 진입장벽이 높음을 실감한다. 이번 특강으로 디지털 기기에 대한 두려움을 떨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