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대구시, 5개 도심 교통 혼잡도로 개선사업 추진 탄력

기사승인 2021.07.26  16:51:42

공유
default_news_ad1

- 국토교통부 제4차 대도시권 교통혼잡도로 개선계획 반영

(대구=이인호 기자) 국토교통부 제4차 대도시권 교통혼잡도로 개선계획에 매천대교~이현삼거리 혼잡도로 등 5개 사업이 최종 선정돼 도심 혼잡도로개선사업에 따른 국비를 지원받을 수 있게 되었다.

‘대도시권 교통 혼잡도로 개선계획’은 도로법에 따라 교통흐름의 획기적인 개선을 목적으로 주요 대도시권 간선도로 체계 확립을 위해 국토교통부에서 매 5년 단위로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이번 제4차 혼잡도로 개선계획(‘21~’25)을 국토교통부에서 수립함에 따라 대구시는 매천대교~이현삼거리 도로건설 등 7개 사업에 대해 국비지원 사업으로 건설하고자 국가계획에 반영해줄 것을 2019년 3월에 요청했다. 그간 수차례 자료 제공과 사업의 당위성을 설명·건의했고, 주호영, 김상훈, 윤재옥, 류성걸 의원 등 지역 국회의원의 적극적인 지원 결과 본 5개 사업이 최종 선정돼 향후 도심 교통혼잡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교통부는 2019년 9월 용역을 발주해 전국에서 신청한 67건의 사업에 대해 국토연구원에서 적정성을 검토하여 최종 23건을 체택했고, 이 계획(안)을 기획재정부 협의를 마친 후 국토교통부 도로정책심의위원회의서 7일간의 심의절차를 거쳐 23일 최종 확정했으며 이를 7월 말경 최종 고시할 예정이다.

대구시의 혼잡도로 국가계획에 선정된 사업은 5건으로 ‘매천대교~이현삼거리’도로건설 /‘범안삼거리~황금고가교’도로건설 /‘동대구(파티마병원) ~ 신암북로’도로건설 /‘금호강변(공항교~화랑교)’도로건설 /‘달서대로 입체화’등 총5개 사업에 연장 11.9km, 이며 소요 사업비는 7,318억원 규모이다.

국가계획인 혼잡도로로 선정된 사업은 총사업비 중 설계비 100%와 공사비 50%를 국비로 지원받을 수 있게 돼 대구시 재정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세부사업 내용은 ‘매천대교~이현삼거리’도로건설은 서대구역사 건립과 연계해 철도 이용객의 접근성 향상과 서대구IC 주변 교통혼잡완화를 위해 신천대로(매천대교)에서 이현삼거리까지 1.4KM를 연장하는 사업이며, 범안삼거리~황금고가교’도로건설은 수성구 연호지구 등 대규모 개발사업에 따른 혼잡구간 우회기능으로 물류여건 개선과 신천대로 등 도심의 접근성 개선을 위하여 수성구 연호동에서 황금동까지 3.1km 건설 하는 사업이다.

‘동대구(파티마)~신암북로간’도로건설은 매년 교통량이 증가하고 있는 대구시 남·북측을 연결하는 동북로의 우회 노선으로, 신암재정비촉진지구 재개발 사업에 따라 예상되는 교통 지·정체 해소를 위하여 파티마 삼거리에서 신암공원까지 연장 0.8km를 건설하는 사업이다.

‘금호강변(공항교~화랑교)’도로건설은 안심, 각산, 율하지구 등 내부 교통량과 경산·영천 방향의 통과 교통량을 효과적으로 분산하여 기존도로의 교통 소통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동구 불로동 공항교에서 방천동 화랑교까지 4.0km 연장하는 사업이며,

‘달서대로 입체화’사업은 4차 순환 도로의 일부 구간인 달서대로의 유천네거리에서 성서산업단지 방향 2.6km 구간까지의 교차로 7개소를 입체화하여 교통소통 능력 향상을 시키는 사업이다.

대구시는 사업시행을 순조롭게 추진하기 위해 올해 하반기부터 자체 사전타당성, 예비타당성조사, 기본계획, 설계 등 후속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대구시가 신청한 5개 사업이 이번 교통혼잡도로 국가계획에 반영됨으로써 대구시 주요 간선도로의 출·퇴근 교통난 해소와 더불어 산업 물동량 흐름을 원활하게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사업 관련 예산확보 등 성공적인 사업추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인호 기자 dmilbo@naver.com

<저작권자 © 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